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이야기 :o/산업안전기사

2023년 1회 산업안전기사 필기/ 실기 합격수기

회사에서 안점담당을 맡게되어 업무를 진행하다보니 산업안전기사의 필요성을 느껴
올 1회차에 산업안전기사 필기/실기를 응시하게 되었고
필기는 합격 , 실기는 필답형+작업형 합쳐서 가채점이 78점 가량되어 실수가 조금 있다하더라도
무난하게 합격할 것 같습니다.

제가 했던 필기공부방법 말씀드릴게요
산업안전기사 하면서 이론 공부하기에는 너무 시간도 오래걸리고 방향성에 맞지 않습니다.
과년도 기출책을 구매하시든 CBT를 통해서 바로 기출을 푸시든 2가지중에 한가지 방법으로
우선 5개년도 이상을 한번 쭉 풀어봅니다.
당연히 많이 틀리고 머리속에 남는것도 별로 없을거에요
다만 학교다닐때 도덕문제처럼 무조건 맞출수 있는 문제들이 있습니다.
그런것들은 오답정리시 과감하게 재껴주세요.
과년도 5개년 한번 풀었다면 오답을 따로 정리해주세요
오답정리에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오답정리가 5개년이 끝났다면 그 오답만 계속해서 봅니다.
저는 시험 3일전까지 오답만 봤던것 같아요
그담 시험 3일전부터는 다시 과년도 기출을 보시는데 CBT를 통해서
5개년이면 5개년, 7개년이면 7개년 이렇게 범위를 정해서 랜덤으로 문제가 나오도록 해서 풀어봅니다.
저는 이 단계에서 평균 90점정도 점수가 계속 나왔던것 같습니다.
그렇게 계속 시험날까지 과년도 늘려가면서 저는 최종 7개년정도를 봤습니다.

  • 이론은 공부하지 않는다
  • 과년도는 5개년 이상
  • 오답 정리가 핵심이며 시험 3일전까지 오답정리본만 본다
  • 시험 3일전부터는 CBT의 랜덤모의고사를 계속 풀어본다

위 방법으로 평균 74점대로 필기시험을 합격하였습니다.

산업안전기사 필기 합격사진

 

여기서부터는 실기공부 방법입니다.
실기는 크게 필답형 , 작업형 2가지로 나뉘는데 필답시험을 치루는 날까지는 필답형만 공부하시면 됩니다.
작업형도 양이 조금 있지만 이번에 시험을 쳐보니 추세가 작업형에 필답문제가 절반이상 출제되는 추세라서
필답형만 제대로 공부하면 합격에는 무리가 없다고 생각해서 필답에 무조건 집중을 하셔야 합니다.
저는 12개년이 있는 실기 과년도책을 구매를 했고 1회독때는 12년치를 하루에 1개년씩 외웠습니다.
시간 투자는 출퇴근시 각30분씩 , 그리고 주 3~4일정도는 퇴근후 1~2시간정도 공부를 따로 했습니다.
1회독때는 계산문제는 크게 신경안하고 풀었던것 같아요
1회독을 마치고는 바로 2회독 진행하지는 않았고 한글파일에 12개년치를 중복제외하고 쭉 보기좋게 정리했습니다.
그리고 2회독때부터는 그 정리본을 가지고 계속 회독을 했고 나중에는 회독이 의미가 없을 정도로
모든 문제가 문제만 보면 바로 답이 튀어나올정도가 됐어요
그리고 계산문제만 따로 푼적이 있었는데 하루 4시간정도 시간잡고 계산문제 전체를 다 풀었는데
정말정말 계산문제는 쉽습니다. 거의 보너스라고 보시면 되요
그렇게 필답을 잘 공부를 하신후에 모두CBT라는 어플의 랜덤모의고사 기능을 통해
지속적으로 랜덤한 문제들을 계속 풀고 풀고 또 풀었습니다.
그렇게 공부하고 4월 23일 필답형 시험을 치고 가채점한 결과 55점 만점에 43점정도 득점을 했어요
필답을 치고나서 밤부터 작업형 공부를 시작했는데
제가 산 과년도책에 206문제 작업형 문제가 뒤에 따로 있어서 그것만 공부했습니다.
사실 매일 공부한것도 아니고 3일정도 공부했는데 206문제 2번정도 회독했어요
그리고 4월 29일 작업형 시험을 치뤘는데 가채점결과 45점 만점에 35점 정도가 나와서
필답 + 작업형 합쳐서 78점가량 받아 합격은 확실해보입니다.
실기 공부 요약은 아래와 같습니다.

  • 실기 과년도 책을 구매하고 12개년 1회독을 한다
  • 2회독을 바로 하지않고 한글파일에 12개년을 보기좋게 잘 정리한다
  • 정리본을 가지고 무한 회독한다
  • 모두 CBT의 랜덤모의고사 기능으로 랜덤으로 나오는 문제를 계속 푼다
  • 작업형은 필답형 끝나고 과년도책에 따로 수록되어 있는 것을 계속 본다
  • 작업형에 필답형 문제가 절반이상 출제되었기에 필답을 꼼꼼히 한다

이제 저는 다음으로 위험물산업기사를 공부할 예정입니다.
여러분들도 제가 했던 방법대로 공부하시면 산업안전기사는 크게 어려운 자격증이 아니니만큼 수월하게 취득하실 수 있을거에요
6월 9일 합격발표 나면 합격사진은 추후 인증하겠습니다.
그럼 위험물산업기사에서 또 봬요 :D

산업안전기사 실기 합격사진 첨부합니다.